본문 바로가기

오버워치 공략

오버워치 라인하르트 공략 및 하는 법!! 우주방어 최강자!

라인하르트 빈헬름!


나이는 61세, 유혹에 빠지지 않는 불혹의 나이 40대, 하늘의 뜻을 안다는 지천명 50대를 넘어 귀가 순해진다는 이순의 나이 60대다.


심지어 라인하르트는 로봇이 아니다. 그저 강화슈트를 입고 있는 것 뿐이다.


그럼에도 경쟁전 필수 돌격 영웅으로 자리잡아 노인학대 당하시는 라인할배...


초보자들을 위해 기초적인 라인할배 공략 과 운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라인하르트 평타


거대한 망치를 휘두른다. 


데미지는 75로 나쁘지 않다. 하지만 연사력이 초당 1회... 심히 안습하다.


하지만 난전 상황에서 최전방에 서는데다 어그로도 안 끌리는 라인하르트의 특성상 최전방으로 돌진한 후 부지런히 휘둘러주면 쏠쏠한 이득을 볼 수 있다. 그러니 무시하지말고 휘둘러주자. 꾹 누르고 있으면 1초마다 휘두른다.


2. 라인하르트 방벽


라인하르트 우클릭 시에 2000의 체력인 방패를 든다. 라인하르트가 우주방어로 불리는 이유. 


2000의 체력은 방패를 내린다고 해서 다시 재생되지 않는다. 그러니 공격할 상황이 아니라면 그냥 한 번 들었으면 끝까지 들고 있자.


단, 바스티온을 상대할 때에는 무작정 들고있는다고 좋지만은 않다. 2000의 데미지가 4-5초만에 사라지는 기적을 볼 수 있으니 경계 모드의 바스티온을 만나면 일단 튀거나 돌진하자.


파괴된 방패는 5초 후 650의 체력의 방패로 재생된다.


패시브 주제에 갖가지 궁극기를 카운터칠 수 있는 스킬이므로 상대방의 궁극기 타이밍에 잘 들어주자. 특히 디바의 궁은 손쉽게 막아낼 수 있다.


한편 우클릭을 하다가 왼클릭으로 전환하면 바로 망치를 휘두른다. 그러니 공격찬스가 오면 과감히 망치를 휘두르자.



3. 라인하르트 돌진



Shift 키를 누르면 꽤나 먼거리를 빠른 속도로 이동한다. 이동속도가 개판인 라인하르트에게 꿀같은 스킬.


최초로 충돌한 1명의 적을 제압해서 끌고 가고, 나머지 적들은 뒤로 크게 밀어낸다. 


충돌시 50의 데미지, 제압한 적을 벽에 충돌시 300데미지. 300데미지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공격군 적 영웅 하나는 조진다고 보면 된다.


하나 단점은 컨트롤이 힘들다는 점. 에임으로 조종하는게 아니라 방향키 좌우키로 약간의 이동경로 변경만 가능하다.



초보자들이 낙사지역 파악했을 때에 적이랑 같이 동반자살하려고 다짜고짜 달려드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로 그러지 마라. 돌격 영웅 없으면 팀은 누가 지키냐? 단, 3명 이상의 적이랑 같이 동귀어진 할 각이라면 얼마든지 달리자.



참고로 디바를 상대할 때 주의해야 하는 스킬이다. 디바 죽인다고 돌진 걸었는데, 디바가 '이것도 너프해보시지~'하면서 로봇에서 탈출하면 자폭 카운트다운 걸린 로봇 끌고 가는 상황이 나온다. 앞서 설명했다시피, 디바 로봇은 방벽을 켜주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막을 수 있다.


4. 라인하르트 화염강타



라인하르트의 E스킬.


0.5초의 발동 시간 후 화염을 앞으로 내뿜어낸다. 관통형이며 데미지는 100.


주로 견제용으로 쓰거나 궁극기 사용 후 킬을 내기 위해서 사용한다.


쿨타임은 6초. 쿨타임 돌 때마다 꾸준히 써주자. 참고로 상대방 적중 시에 10%의 궁극기 게이지가 차니까 자주 쓸 수록 좋다.



5. 라인하르트 궁극기



대지 분쇄.


0.5초의 발동 시간 후 바닥을 내리쳐서 전방의 모든 적을 2.5초 동안 넉다운 시킨다. 데미지는 낮지만 2.5초 동안, 그것도 꽤나 넓은 범위의 적들을 넉다운 시킨다.


주로 Q-E-평타평타평타평타로 킬캐치를 한다. 


사실상 오버워치 최고의 광역 CC기이기 때문에 라인하르트가 필수로 픽되는 것 같다.



6. 라인하르트 하는 법


일단 운용법은 팀원들보다 무조건 앞장서서 가라. 적들과 지나치게 원거리일 때에는 굳이 방벽을 켜지 않아도 된다. 괜히 위도우 메이커가 평타로 탕탕탕탕 쏘면서 방벽 데미지만 깎아먹는다.


그러니 적들과 어느 정도 중거리가 된 후에 방벽을 켜라. 계속 켜라. 계속 켜고 있으라 그냥.


근접하면 틈틈히 E스킬로 포킹해주고 방벽들고


그러다가 난전이 시작된다, 방벽을 다 뚫을 정도로 근접했다 싶을 때에 열심히 평타 휘두르면서 적들을 짜증나게 해줘라.


체력도 600이고 데미지도 낮은 라인하르트는 왠만하면 안 죽이려고 할거다. 그러면 가랑비로 옷적시듯 열심히 75데미지를 입혀줘라.


참고로 위도우 메이커나 맥크리가 헤드샷 쏘면 꽤나 아프니까 열심히 점프하면서 헤드샷은 최대한 안 맞게 주의하면서 난전해라.


E스킬로 포킹하면서 궁극기 게이지 채우는거 잊지 말고.



궁극기 쿨 타임 다 차면 상대방 3명 이상 넘어뜨린다는 생각으로, 그리고 딜을 넣어줄 아군이 있을 때에 써라.